RAIDOPS > SOLDIER SPIRIT > RANGER & C Version > 리뷰

SOLDIER SPIRIT RANGER

MATERIAL : D2
OVERALL LENGTH : 265 mm / 10.43 in
BLADE LENGTH : 133 mm / 5.25 in
BLADE WIDTH : 41 mm / 1.16 in
BLADE THICKNESS : 6 mm / 0.24 in
BLADE FINISH : Black stone washing
HANDLE THICKNESS : 22 mm / 0.87 in
HANDLE FINISH : G10
SHEATH FINISH : Kydex
HARDNESS : HRC57-59
INCLUDED : TEK-LOK & Kydex sheath

 

SOLDIER SPIRIT RANGER C

MATERIAL : 440C
OVERALL LENGTH : 231 mm / 9.10 in
BLADE LENGTH : 110 mm / 4.33 in
BLADE WIDTH : 34 mm / 1.34 in
BLADE THICKNESS : 5 mm / 0.20 in
BLADE FINISH : Stone washing
HANDLE THICKNESS : 17 mm / 0.67 in
HANDLE FINISH : G10
SHEATH FINISH : Kydex
HARDNESS : HRC58-60
INCLUDED : TEK-LOK & Kydex sheath

같은 디자인이지만 사이즈와 강재만 다른 이유로 일전에 설명한 D2강은 R.D버전의 설명으로 대치. C 버전의 SUS440C 의 강재의 특성은 내열 스테인레스강중에서 최고의 강도를 가지는 강재이다. 특히 동일 강재중 탄소함량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어 고경고, 내마모성을 가진다.  아무리 사용해도 닳지 않아야 하는 베어링이나 노즐등에 적용되는 강재.

그중 HRC – 58 이면 440 시리즈 중에서 경도가 가장 뛰어난 등급인데 스테인레스 계열이라 부식에 강하니 거기에 강도가 더해진 형세이다.

이전의 솔저스피릿 RD 버전 리뷰 에 이은 마지막 두가지 버전은 동일한 개념으로 제작되 되었는데, 하이엔드 버전과 보급형 버전이라고 판단된다.  이 두가지 버전의 핵심은 탄도(Tanto)와 리커브 (Recurved)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탄도(Tanto) 의 개념은 일본의 Tantō (短刀) 검에서 에서 비로되었다. Tantō (短刀)검은 1 shaku (11.93 inches) 미만인 전통적인 일본의 단검을 지칭한다. 이 나이프의 등장은 일본 에도시대 때부터 대중화 되어 주로 적의 갑옷을 뚫기 위해 사용되었다. 찌르기 기능을 위해 개발된 동양의 지혜가 담겨진 탄도 나이프는,  미국으로 넘어와 새로운 장르인 콜드스틸사에서 아메리칸 탄도 시리즈로 해석되어 판매되기에 이른다.

fig-2-600x450.jpg

콜드스틸사의 American Tanto blade

탄도의 장점은 앞서 논한것 처럼 찌르기에 최적화 되어있어 사냥과 전투에 용이하다. 그리고 현대기술의 총아인 고강도 강재와 합쳐지면서 그 기능이 극대화 된다. 그런 반면 단점이라면 관리가 상대적으로 까다롭다는 점이 있는데, 탄도나이프의 관리 방법은 유투브에 잘 나와있듯이 핵심은 아래날과 끝날을 따로 갈아주는것이 핵심.

리커브 (Recurved) 날의 개념은 결론 부터 이야기 하면 베기 기능의 극대화. 리커브 나이프의 시작은 고대 이슬람 나이프에서 기원을 찾을수 있다. 중세서양의 직선형 나이프를 든 십자군들이 다마스커스 리커브 나이프를 든 이슬람 전사들과의 전투 기록을 찾아볼수 있다.  또한 그 개념은 인도국경의 네팔 쿠크리 방식의 나이프와 합쳐져 악명을 얻게 된다.

c0063102_476e07fc08e9a.jpg

이슬람 나이프인 시미타(Scimitar). 사자의 꼬리라는 뜻. 만월도라고도 불림

리커브 나이프의 백미는 뭐니뭐니 해도 네팔의 쿠크리에서 꽃핀다. 쿠크리 나이프는 리커브의 기본 장점인 베기와 탄도 찌르기. 그리고 쿠크리만의 장점인 찍어 베기의 기능을 가진 파괴적 나이프로, 나이프의 무게가 손잡이 부분이 아닌 칼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파괴력을 극대화 시킨다(쿠크리나이프는 칼날의 머리부분이 두껍고 무겁다) .

이런 장점으로 인해 한번에 적의 팔이나 목을 벨수 있는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으며 ,  쿠크리를 든 네팔 군인이 수십명의 강도떼를 모두 죽이거나 제압한 스토리는 유명하다.

쿠크리_구르카.jpg

네팔용병의 전투나이프인 쿠크리 나이프

리커브 블레이드의 나이프의 장점인 베기기능은 휘었다가 다시 펼쳐지는 버터플라이 부분에서 베기 효과가 극대화 된다. 일반 블레이드의 베기기능에 비해 최대 20프로의 향상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솔저스피릿 레인저와 컴펙트 시리즈는 이런 맥락으로 탄토와 리커브 블레이드를 적용했다. 이는 강력한 찌르기와 베기기능을 이용해 사냥과 전투를 위해 탄생한 나이프임을 엿볼수 있다. 그리고 그 기능의 하이앤드 급인 전문가를 위한 레인져버전과 보급형인 컴펙트 형으로 판매를 꾀한 듯 하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EDC나 캠핑용으로 컴펙트 ( C ) 버전을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좀더 크고 무게가 있는 레인저 버전은 군용이나 특수부대. 특수임무. 전문등산가나 아웃도어맨. 서바이벌을 하는 분들에게 메인 나이프로 적합해 보인다.

PA150022.jpg

PA150029.jp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