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절대 직화구이를 먹지 않는다

IMG_0010

10여년전 나무직화 후에 미군 캔틴컵에 묻은 검댕이(블랙카본).어떤 방법을 써도 지워지지 않음. 

[su_dropcap size=”4″]결[/su_dropcap]론부터 얘기하면 나는 절대 직화구이를 먹지 않는다. 우선 그 결벽증에 가까운 이유는 바로 집안내력 때문. 아버지는 암으로 돌아가셨고 어머님도 암 전력이 있으시다. 특히 어머니쪽 집안 내력이 깊다.

암은 유전적인 이유가 반. 그리고 생활습관이 반이다. 집안내력이 있다고 해도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면 암에 걸리지 않는다. 군 제대이후 암으로 돌아가시는 아버지를 겪어본 경험으로 나는 이세상에서 암이 제일 두렵다.

12.jpg

직화구이는 발암의 지름길

식습관이 암에 미치는 영향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것. 그중 담배와 암의 상관관계 또한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 온갖 유해화학물질 범벅인 담배의 유해성은 살충제 성분과 몇프로만 다를뿐이다. 10여년간의 병원경영을 하면서 얻은 긍정적인 요소들중 하나가 바로 수많은 세미나 참가였다. 세미나에 참여하면서 건강에 대한 상식을 많이 깨닫고 배웠다.

그중 내가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식습관중 하나가 바로 직화구이다. 나무나 차콜을 태워 그 열로 육류를 익혀먹는 방식. 물론 인류가 수천여년간 사용해온 방식이기도 하지만 많이들 잘못 즐기고 있음 또한 밝히고 싶다.

나무가 탈때 나오는 물질들은 일정하다. 좋은 나무던 나쁜 나무던. 나무는 우선 셀룰로스로 된 섬유질과 이들을 결합시키는 리그닌. 그리고 물과 기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무에 불이 붙어 100도에 이르게 되면 일단 수분이 증발되며 나무의 요소들이 분해 되면서 불완전 연소가스들이 생긴다. 이산화 탄소. 아세트산과 포름산이 포함된 크로소트가 생성된다.

눈이 따갑고 눈물이 나는 이유는 눈속에 이런 불완전 연소가스들 때문인데, 이 가스안에는 탄소와 이산화탄소. 수소가스. 그리고 다양한 화학물질들과 함께 포함되어있고, 그중 인체에 치명적인 블랙카본(검댕이) 가 함유되어 있다.

직화구이가 인기 좋은 이유는 1. 비쥬얼 2. 지방이 타면서 나오는 매혹적 향기에 화학성분과 섞여 내는 맛과 향기 3. 고기에 묻은 나무의 화학성분의 맛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부디 이성을 찾고 건강을 생각해야 할 때다.  모두 발암성분들의 축제다. 특히 위암발생률을 높인다.

참고 기사 : 한겨레 – 직화구이 삼겹살, 담배만큼 해롭다!

직화구이의 적 블랙카본

0000067581_002.jpg

전자현미경으로 본 블랙카본.  하단에 하얀줄이 1 마이크로미터 단위

블랙카본은 석유와 석탄. 그리고 나무를 태울때 똑같이 나오는 물질이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규정되기도 했고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많이 배출되는 물질이며, 입자가 미크론 단위로 작아 미세먼지의 주범이기도 하다.

이 블랙카본은 연기로 흡입 하였을때는 인체의 기관지에 흡착되어 각종질환을 유발하여 <위해오염물질>로 규정되었고  1급 발암물질이다.

블랙카본은 몸속장기를 손상시키고 혈전을 만들어 뇌에까지 침투하여 뇌졸증을 일으킨다. 또한 다양한 심혈관계 병을 일으키고 심한 휴유증을 남긴다.

나무를 태워 굽는 직화구이는 차콜을 사용해도 마찬가지 이다. 구이용 차콜에서 나오는 블랙카본은 나무의 그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특히 가장 유해한 것은 고기집에서 사용하는 저가 화학차콜인데, 이 구이용 차콜에서는 블랙카본과 아울러 살충제 성분까지 추출되었다 ( 구이집에서 고기 먹고 난후 이상하게 속이 미식미식 거릴때가 있다. 이는 과다한 이산화탄소에 약간 중독된 상태에서 살충제성분과같은 화학성분과 블랙카본이 몸속에 과유입되어 몸이 반응한 현상).

참고기기사 – 남성의 폐암 발생 전국 수준의 8~10배, 내기마을의 미스테리  
본문중 : 일명 검댕이라 불리는 블랙 카본 농도 역시 공장가동일 평균이 1.04㎍/㎥로 비가동일 평균농도 0.84㎍/㎥보다 0.2가㎍/㎥ 높았다. 

htm_20150618040630103011.jpg

안전한 직화의 방법

직화구이는 건강하지 않지만 그나마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은 존재한다.

나무를 태워 조리하지만 직화방식이 아닌 복사열 방식으로 조리하는 영상

위의 영상을 보면 석쇠를 이용하지 않고 타고있는 불자리 옆에 두어 복사열을 이용해 고기를 굽는다.  백프로 안전한 방식은 아니지만 불위에 바로 굽는 직화방식 보다는 안전하다.

또한 나무를 다 태운후 숯이 된 상태에 석쇠를 이용하는 방법도 그중 안전한 방법들 중 하나이지만 인공적으로 만든 숯은 피해야 한다. 특히 고기집에서 제공하는 숯은 화학물질 덩어리이므로 이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숯에 지방이 떨어져 발생하는 연기가 고기에 입혀지는 과정 자체가 건강하지 않다).

상황이 여의치 않을때는 팬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직화지만 팬이나 돌판등을 이용해 블랙카본과 화학물질들을 팬이 막게 해주는 것 또한 안전하게 구이를 즐길수 있는 방법이다.

돌판을 이용해 조리하는 장면

직화구이는 꼭 피해라

직화구이 과정은 좀 과하게 표현한다면 자동차 배기구에 고기를 익혀먹는것과 비슷하다.  지방은 원래 탈때 그 향기와 맛이 무척 매혹적이다. 하지만 그것을 얻는 방식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야 한다. 석쇠를 이용해 나무를 태워 얻은 지방은 절대 건강하지 않다.

[su_quote cite=”친한 암수술 전문 닥터”]숯불구이집이랑 나라가 담배를 파는 이상 저는 안굶어요 [/su_quote]

나무가 탈때 발생하는 다양한 화학물질중 블랙카본은 아무리 좋은 나무라고 해도 꼭 발생하며, 특히 전문구이집의 직화구이에 쓰이는 저가 인공숯은 암발생의 원흉으로 지목받고 있다. 건강하게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먹자.

IMG_0964.jpg

한때는 나도 즐겼던 직화구이. 이젠 절대. 네버. 

댓글 남기기